중제협, 방문판매업 '탁상행정' 생존권위협 관련 기자회견 개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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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최고관리자 | 작성일 | 20-10-26 11:07 | |||||||||
- 7만여 회원사 및 관계자 일자리 확대로 ‘일자리 창출’ 퇴색
[권병창 기자] 상거래상 유통업의 방문판매업으로 분류돼 정작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직거래 유통구조마저 반감된 관련업계 목소리가 요원의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이날 서울시 여의도 소재 한 음식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국내에서의 방문판매업을 골자로 직접판매 시스템의 관리감독 모순에 따른 현안타개와 삶의 터전을 호소했다. 더욱이 '코로나19'로 인한 집합금지행정명령의 융통성과 효율적인 개선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중견유통업 방문판매업으로 분류, ‘도미노식’ 폐업 불보듯 신종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중소기업을 비롯한 소상공인이 직격탄을 맞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중소기업과 소비자 사이에서 직거래 유통구조를 형성하며 일자리 창출까지 기여했던 ‘중소기업제품유통협의회’(이하 ‘중제협’)는 단말마같은 위기상황을 토로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대책을 촉구했다. 방문판매업으로 분류돼 도산위기에 처한 ‘중제협’ 회원사를 구제할 방안에 안동엽 발기인 대표는 “97년 IMF 국가부도 사태에 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중소기업의 우수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했던 것이 현 업종의 효시"라고 주지했다. 그러나, “‘중제협’이 그동안 행정적 경험의 미흡으로 방문판매업으로 돼 있었다.”며 “당시에는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이란 생각도 못했다”고 상기했다. 협의회장을 겸하고 있는 안동엽<사진> 대표는, “최근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 회원사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해 협의회를 구성해 체계적인 대책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며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뿐만아니라, “‘중제협’ 소속 회원사들은 정부의 방역활동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며 “코로나가 시작된 1월부터 선제적으로 국민의 건강과 보건 안전을 위해 3개월간 자발적으로 영업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중제협’은 다단계 방문판매업과 반드시 구분돼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중제협’과 다른 성향을 가진 다단계 및 기타 영업행위를 하는 업체들 때문에 ‘중제협’ 소속 회원사가 함께 평가되는 현실에 개탄했다.
김명수<사진> 고문은 “코로나 사태에도 우리 ‘중제협’ 회원사 및 관계자들은 코로나에 단 1명도 걸리지 않았다.”고 귀띔했다. ‘중제협’ 관계사에 소속된 종사자와 이들 가족을 합하면 약 2만6천여명 정도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라며 심각한 위기의식을 시사했다. ‘중제협’의 간사 역시 “현재처럼 집합금지가 지속된다면 우리는 생존권을 포기하고 실업자가 되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도 나올 수 있다”고 했다. ‘중제협’이 정부에 요구한 내용으로 △‘중제협’ 회원사가 방문판매업이 아닌 중견유통으로 분류되어 올바른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을 기대했다.
중견유통으로 분류돼 올바른 영업행위 제동 뒤이어, ”법률적으로 방문판매로 등록돼 직접판매를 하는 홍보관이 뭇매를 맞고 있다“고 강조했다. 게다가 △30분 간격의 자동방역기 설치 △음식물 반입금지 표시 △마스크 미착용자 입장 거부 △자동 손 세정제 설치 △상시 화장실 소독 실시 △상시 환기 시스탬 가동 등 철저한 위생안전과 운영체계를 다짐했다. 중제협 안동엽대표는 “과거 정부의 과오인 탁상행정만으로 다수의 국민과 가족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현장을 살펴보고, 회원 업체를 구제해 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협의회 발기인의 안 대표는 “자발적인 신고 및 고발센터를 운영해 정부의 코로나19 준수지침에 적극 협조하겠다.”며 효율적이고 열린 행정을 거듭 촉구했다. 대한일보 webmaster@daehanilbo.co.kr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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