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제협, 방문판매업 '탁상행정' 생존권위협 관련 기자회견 개최
작성자 최고관리자

 

- 7만여 회원사 및 관계자 일자리 확대로 ‘일자리 창출’ 퇴색

40137_27730_2437.jpg
<중소기업제품유통협의회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에 앞서 잠시 포즈를 취했다.>

[권병창 기자] 상거래상 유통업의 방문판매업으로 분류돼 정작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직거래 유통구조마저 반감된 관련업계 목소리가 요원의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고질적인 피해주장에 나선 중소기업제품유통협의회는 20일 오후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일련의 방문판매업의 직접판매 홍보를 둘러싼 탁상행정에 불만어린 속내를 감추지 못했다.

이날 서울시 여의도 소재 한 음식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는 국내에서의 방문판매업을 골자로 직접판매 시스템의 관리감독 모순에 따른 현안타개와 삶의 터전을 호소했다.

더욱이 '코로나19'로 인한 집합금지행정명령의 융통성과 효율적인 개선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중견유통업 방문판매업으로 분류, ‘도미노식’ 폐업 불보듯
김명수고문, “회원사 및 관계자들 코로나 확진 1명도 없어”

신종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중소기업을 비롯한 소상공인이 직격탄을 맞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 중소기업과 소비자 사이에서 직거래 유통구조를 형성하며 일자리 창출까지 기여했던 ‘중소기업제품유통협의회’(이하 ‘중제협’)는 단말마같은 위기상황을 토로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와 대책을 촉구했다.

방문판매업으로 분류돼 도산위기에 처한 ‘중제협’ 회원사를 구제할 방안에 안동엽 발기인 대표는 “97년 IMF 국가부도 사태에 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중소기업의 우수제품을 전시하고 판매했던 것이 현 업종의 효시"라고 주지했다.

오히려 홈쇼핑보다 먼저 시작된 전시 및 판매사업으로 현재 250여 업체가 회원사로 가입, 활동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그는 “중소기업의 우수제품을 홍보하고 판매하는 '중제협' 회원사는 현 정부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는데, 250여 업체는 각 업체당 50∼70여 소상공인과 협력업체로 연결돼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중제협’과 관련된 업계 종사자 수는 잠정 6만2천500여명으로 추산된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중제협’이 그동안 행정적 경험의 미흡으로 방문판매업으로 돼 있었다.”며 “당시에는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이란 생각도 못했다”고 상기했다.

40137_27731_2735.jpg

협의회장을 겸하고 있는 안동엽<사진> 대표는, “최근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 회원사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해 협의회를 구성해 체계적인 대책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며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이에 정부가 지금처럼 ‘중제협’에 소속된 회원사들이 방문판매업에 해당된다는 이유로 ‘집합금지명령’ 등 고위험 시설로 분류해 영업을 제한하게 되면 많은 회원사가 도산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뿐만아니라, “‘중제협’ 소속 회원사들은 정부의 방역활동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며 “코로나가 시작된 1월부터 선제적으로 국민의 건강과 보건 안전을 위해 3개월간 자발적으로 영업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정부는 현재까지 방문판매업에 해당된다는 이유만으로 집합금지 ‘행정명령’을 내리고 있어 각 회원사는 큰 어려움에 처했다”고 전했다.

‘중제협’은 다단계 방문판매업과 반드시 구분돼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중제협’과 다른 성향을 가진 다단계 및 기타 영업행위를 하는 업체들 때문에 ‘중제협’ 소속 회원사가 함께 평가되는 현실에 개탄했다.

40137_27734_5148.jpg
<김명수고문이 '코로나19'로 인한 과도한 행정관리로 사실상 파산위기에 처해 있다고 토로했다.>

김명수<사진> 고문은 “코로나 사태에도 우리 ‘중제협’ 회원사 및 관계자들은 코로나에 단 1명도 걸리지 않았다.”고 귀띔했다.

그런데, 다단계 업종에서 코로나가 발생하면 방문판매업 전체에 그 여파가 오는데, 우리는 방문판매업이 아니”라며 분루를 삼켰다.

그는 “보통 방문판매업은 영업사원에게 수당을 지급하는데, 우리 회원사는 그런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다.”며 “오로지 중소기업의 우수제품을 전시 및 판매해 기업과 소비자를 위한 직거래 영업망을 구축하고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중제협’ 관계사에 소속된 종사자와 이들 가족을 합하면 약 2만6천여명 정도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라며 심각한 위기의식을 시사했다.

‘중제협’의 간사 역시 “현재처럼 집합금지가 지속된다면 우리는 생존권을 포기하고 실업자가 되거나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도 나올 수 있다”고 했다.

그는, “배우지도 가지지도 못했지만 부끄럽지 않게 살기위해 열심히 노력했지만, 지금은 너무 어렵다. 때문에 정부에서 현실을 올바르게 파악하여 ‘중제협’ 소속 회원사가 살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중제협’이 정부에 요구한 내용으로 △‘중제협’ 회원사가 방문판매업이 아닌 중견유통으로 분류되어 올바른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 마련을 기대했다.

즉, △코로나19 사태로 내려진 행정명령을 개선해 6만2천500여 ‘중제협’ 관련 종사자들의 생계 보장, △이러한 조치로 ‘중제협’ 회원사들이 도산의 위기로부터 구제되어 정상적인 기업 활동이 가능토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및 대책 필요 등이다.

40137_27733_4321.jpg
<협의회 관계자들이 무거운 마음으로 정부의 효율적인 자구책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중견유통으로 분류돼 올바른 영업행위 제동
법률적 보장된 직접판매 홍보관마저 '후폭풍'


또다른 관계자는 “정부는 방역에 대해 무조건 안된다가 아닌 방역을 할 수 있게 대안을 주고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중제협’의 영업을 할 수 있게 집합금지명령을 풀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뒤이어, ”법률적으로 방문판매로 등록돼 직접판매를 하는 홍보관이 뭇매를 맞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하루속히 해제되어 정부의 숙제인 일자리와 경제를 살리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전제한 뒤, ”방역은 정부가 지침을 주면 그에 따르겠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2m 사회적 거리두기 안전 띠 설치 △자동 화상온도 측정 센서 설치 △의료기 허가된 비접촉식 온도계 설치 △방문자 QR코드 인식 및 저장을 약속했다.

게다가 △30분 간격의 자동방역기 설치 △음식물 반입금지 표시 △마스크 미착용자 입장 거부 △자동 손 세정제 설치 △상시 화장실 소독 실시 △상시 환기 시스탬 가동 등 철저한 위생안전과 운영체계를 다짐했다.

중제협 안동엽대표는 “과거 정부의 과오인 탁상행정만으로 다수의 국민과 가족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현장을 살펴보고, 회원 업체를 구제해 주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협의회 발기인의 안 대표는 “자발적인 신고 및 고발센터를 운영해 정부의 코로나19 준수지침에 적극 협조하겠다.”며 효율적이고 열린 행정을 거듭 촉구했다.

대한일보 webmaster@daehanilbo.co.kr

<저작권자 © 대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